jc.jang

13일 - Intel Machine Learning Technical Seminar 후기 본문

예전글/2018-4월

13일 - Intel Machine Learning Technical Seminar 후기

jangstory 2018. 4. 14. 21:25



오늘은 인텔에서 열리는 세미나에 참여했다.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찍지말라는 부탁을 하셔서 안 찍었다. 12:30분부터 시작인데 registration은 참여하지 않고 1시부터 시작했다. 특별히 이날은 xeon phi processor 상당히 홍보하셨다. xeon pih는 최대 72개의 비순차적 코어가 장착된 새로운 프로세서이다. 즉, 코어가 엄청 많아서 이 코어를 모두 활용할 수 있다면 엄청난 연산속도를 느낄 수 있다. 머신러닝 입문자들이 연산 속도의 중요성을 고려할리 없겠지만 나중엔 엄청 중요한 요소다. 



내 노트북은 2코어다. 2코어지면 느리다고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72개의 코어를 다 사용하면 얼마나 빠를까!


하지만 코어 수가 많다고해서 무조건 좋은건 아니다. 왜냐하면 옛날 코드들은 멀티코어를 고려해서 구현한것이 아니다. 그래서 코어 72개 짜리 프로세서로 옛날 코드를 구현해도 연산속도가 빨리진 것을 느끼지 못 할 수도 있다. 이처럼 코어수가 많은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많은 코어들을 어떻게 활용해서 병렬연산을 잘 수행할 것인가가 더 중요하다. 그래서 세미나 끝나고 그것에 관련된 책도 주셨다.



세미나에서 알게 된 것은

intel python, basic machine learning 이렇게 두 가지다.


먼저 intel python이란?


python은 너무 느리다는 말들이 많은데, intel python에서는 이러한 성능 문제를 해결하고 인텔의 다양한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최적화하여 엄청난 속도를 제공한다. Numpy, Scipy, scikit-learn과 같은 패키지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pip/numpy와 intel python의 성능비교이다. 데이터가 적을때는 별차이가 없지만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차이가 벌어진다.




그리고 머신러닝 기본 개념 설명과 실습이 진행됐다.


머신러닝 입문할 때 많이하는 iris 데이터 셋을 이용한 예측이었다. 입문이라 그런지 knn을 이용한 iris 분류 실습을 했다.

링크는 여기로 https://github.com/jangjichang/IntelSeminar/blob/master/lecture03/knn-visualization.ipynb

k값이 몇일 때 정확도가 낮아지는지 궁금했는데 68에서 급격히 낮아진 것을 볼 수 있네요




무료 세미나라서 그런지 xeon phi에 대한 광고가 상당히 많았다. 입문자들을 위한 세미나라서 그런지 몰랐던 내용은 없었다. 위에 그래프는 세미나에서 한게 아니고 내가 만들어본건데 이렇게 추가적으로 만든건 재밌었다. 좋은 세미나였다.

'예전글 > 2018-4월' 카테고리의 다른 글

30일 - 근황  (0) 2018.04.30
12일 - 흐ㅓㅓㅇㅇ  (0) 2018.04.13
11일 - 예비군 3일차  (0) 2018.04.11
10일 - 예비군 2일차  (0) 2018.04.11
9일 - 예비군 훈련 후기, 노트북 키보드 덮개 커버 구매 후기  (0) 2018.04.09
Comments